본문 바로가기
Online_journalism

[펌] 언론사닷컴, 파격편집

by 수레바퀴 2006. 10. 11.

언론사닷컴, 파격편집
[북 핵실험 뒤 긴박했던 신문·방송·인터넷]

 

 

9일 낮 이후 인터넷 미디어들 역시 숨가빴다. 치열한 속보 경쟁과 함께 파격적인 편집, 새로운 서비스로 네티즌의 눈길을 붙잡았다. 9일에는 밤에도 속보가 이어졌다. 9일 오후부터 조선·조인스·동아닷컴은 이례적으로 메인 화면의 가로 단을 털어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각종 뉴스를 배치했다.

  
 ▲ 10월9일 조선닷컴 메인 화면 모습 
 

조선닷컴은 9일부터 메인화면의 왼쪽 두 단을 털더니 10일에는 이미지로 헤드라인을 만든 톱기사를 넣고 6개 카테고리로 관련기사를 붙이는 파격을 선보였다. 오후 6시 현재 이 관련기사만 26개다. 또 조선일보가 투자한 (주)유엠씨이가 운영하는 동영상 UCC 사이트 ‘태그스토리’에 이용자들이 올린 동영상을 활용하기도 했다. 

동아닷컴은 9일 오후부터 메인화면 상단을 ‘통으로’ 터는 편집을 보였다. 또 BBC월드와 블룸버그 속보 동영상 서비스도 메인에 걸었다. 조인스는 자체 제작한 동영상과 AP 동영상 등을 서비스했으며, 톱 기사에 딸린 관련 기사가 한때 50개를 넘기기도 했다.

한겨레, 경향,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 북한 문제에 상대적으로 ‘비둘기파’적인 논조를 보여온 매체들도 관련 기사를 집중적으로 배치했지만, 조중동처럼 단을 털지는 않았다. 오마이뉴스는 10일 오후 국회의 ‘북핵 관련 긴급 현안 질문’을 생중계했다.

최진순 한경미디어연구소 기자는 “메이저급 인터넷 매체의 이번 사태 보도를 보면, 텍스트 기반 콘텐츠 제공에 그치지 않고 영상과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역량과 여러 가지 신선한 시도들을 보여주고 있다”며 “반면 인터넷의 특징이 ‘다양한 시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한 사안에 대해 일정한 방향으로 물량공세를 펴는 것은 이용자 관점에서 한번 되돌아볼 문제”라고 평했다.

 

출처 : 미디어오늘 2006.10.11. 이수강 기자

 

'Online_journalis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世代를 위한 신문  (0) 2006.10.23
21세기 신문과 기자  (0) 2006.10.09
대안저널리즘-시민저널리즘 등  (0) 2006.10.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