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 웹사이트가 대선을 앞두고 파격편집을 단행했다.
<한겨레신문>은 12일부터 제17대 대통령선거 관련 특집 편집을 통해 모자 모양의 그린 박스를 씌우는 레이아웃으로로 대선 관련 뉴스를 서비스 중이다.
톱에는 주요 후보의 공약을 비평하는 등 선거관련 뉴스를 배치하고 좌우 사이드에는 각각 이슈별 뉴스와 특집, 칼럼을 편집했다.
<한겨레신문> 온라인뉴스팀 구본권 팀장은 "이런 편집은 더러 진행했다"면서 "대선 관련 이슈를 내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초 온오프라인을 공간적으로 통합한 <한겨레신문>은 온라인뉴스팀에 취재(동영상), 편집 인력을 포함 총 10명이 배치돼 있다.
<한겨레신문> 한 관계자는 "여전히 (통합이)실험 중"이라면서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한겨레신문>은 12월초부터 신문과 <한겨레엔> 등의 구성원 10여명이 모여 뉴미디어전략TF(상근 2명)를 가동하고 통합뉴스룸의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 TF에는 △노드(NODE)프로젝트팀 △인터넷전략팀 △방송전략팀으로 구성, 온오프가 통합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한다.
특히 노드프로젝트는 네이버와 한겨레간 제휴에서 구체화되기 시작했는데, 전문기자들이 포털 플랫폼을 활용 전문 기사를 쓰는 형식으로 '하청공장'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한편, 한겨레는 전문기자 외에 오프라인 출고를 담당하는 편집장과 온라인을 비롯한 다른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생산을 조정하는 콘텐츠 매니저를 배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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